홈으로_ 임플란트센터_ FAQ

1임플란트의 성공률은 얼마인가요?

성공률을 얘기할 때는 일정기간 이상 사용한 후에 이상여부로 말합니다. 보통 10년 이상 성공률이 90% 이상 보고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는 25년 이상 잘 사용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철물의 경우도 그 수명이 7-8년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비하면 수명이 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자본인의 유지, 관리와 정기적인 재검사가 임플란트시술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실패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턱뼈에 심은 임플란트만 빼내면 뼈가 원상 회복되므로 그 후 일반적인 보철치료를 시행 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있는 의치는 통상적인 의치와 어떻게 다른가요?

임플란트를 이용한 의치는 일반적인 의치를 장착할 수 없는 사람이나 의치가 헐거워져 불편을 겪는 사람에게 추천됩니다. 임플란트가 유지된 의치는 좀더 안정감을 주고 종래의 의치 장착자 보다 좀더 다양한 디자인의 보철치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합병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임플란트 수술 후 아주 드물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수술 시 신경에 손상을 주어 입술이나 턱부위 또는 코끝이나 혀의 감각이 상실되거나 변화될 수 있는데, 이런 감각이상은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으로 수주 또는 수개월내에 다시 정상으로 돌아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임플란트 보철물을 처음 끼우게 되면 이물감으로 인하여 불편하고, 뺨도 씹히고, 반대쪽의 자연 치아도 아프고 그리고 음식물도 고이게 되지만 이런 현상은 일시적이고 정상적임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임플란트 후 주의 사항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세균감염만 주의하면 실패할 확률은 10-20%로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만일 환자의 뼈가 무르거나 수술 후 의사의 지시사항을 잘 따르지 않아 구강위생이 잘 지켜지지 않으면 감염이 생기거나 출혈성 질환, 심한 당뇨 같은 전신적인 건강이 좋지 않는 경우 인공치아가 실패하여 심어 놓은 임플란트가 흔들거릴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 후 구강위생 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프라그나 치석 등이 생기게 되어 주위조직에 염증을 일으켜 치주질환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임플란트 수술 후 회복기는 1-2주 소요됩니다. 수술 후 일시적으로 통증, 좌상, 부종 등이 있으며 이때 치과의사는 항생제와 진통제를 처방할 것입니다. 수술 후 1-2주 동안은 미음 같은 유동식을 추천합니다. 혹시 틀니가 있는 분들은 이 기간 동안은 틀니를 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처방한 구강위생용품으로 구강을 청결히 유지해야 합니다. 보철치료까지 끝난 후에도 구강을 청결히 관리하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6인공치아 시술후에도 치과에 다녀야 하나요?

모든 치과치료와 마찬가지로 인공치아의 시술 후 첫 일년 동안은 3개월에 한 번씩, 그 후에는 6개월-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를 얼마나 쓸 수 있나요?

아쉽게도 임플란트는 영구적이진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보철물 수명을 10년이라고 할 때 이보다는 훨씬 길다고 생각되며, 현재 30년 이상을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는 환자도 있습니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 후 환자의 구강 청결 상태와 주기적인 재 내원을 통한 검사가 잘 진행되면 오래 유지 가능합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주위 치주염 등의 원인으로 턱뼈에 박은 기둥 자체가 빠지거나 적절한 기능을 수행치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