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치료

홈으로_ 소아치료_ 예방치료

소아 신경치료

아이들의 경우에는 칫솔질을 잘 한다고 해도 충치가 생겨 치료를 받게 됩니다. 아이들의 치아는 영구치에 비해 법랑질이나 상아질의 두께가 얇고 자극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기 때문에 충치가 잘 발생합니다.

영구치에 비해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유치

영구치에 비해 충치가 생기기 쉬운 유치는 충치가 한번 생기면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또한 어린 아이들의 경우 자신의 치아 건강 상태에 대해 잘 표현하지 못하여 상당히 진행된 이후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충치가 심하면 신경치료라 알려진 치수치료 필요

충치가 상당히 진행된 이후에는 신경에 가깝게 또는 신경까지 침범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 신경치료라고 알려진 치수치료를 받게 됩니다.

신경치료는 치아 및 그와 관련된 조직에 나타난 여러 가지 질병, 그로 인해 생기는 통증 등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즉, 신경이 존재하는 치아 내 치수 부분을 치료하는 것이 신경치료입니다.

신경치료

• 염증을 일으키거나 감염된 치수를 제거합니다.
  • 치아 내부를 소독한 후 치아 뿌리 주위의 치수가 있던 치아 내부 공간을 적절한 형태로 성형합니다.
  • 적절한 재료로 막은 후 치아의 형태와 기능 회복을 위해 치과재료로 씌워줍니다.

3신경치료는 꼭 필요할까요?

간혹 어차피 빠질 치아인데 또는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치료가 필요한 치아를 방치한다면 신경이 괴사되고 잇몸 뼈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나올 영구치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신경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신경치료 시 주의사항

•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치아가 완전히 치료된 것이 아니므로 단단한 음식을 물거나 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이고 꼼꼼한 칫솔질을 통해 구강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가 칫솔질을 끝낸 후 부모님이 한 번 더 확인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